'문명(文明)' 이라는 단어를 간단히 설명 하자면,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, 기술적, 사회 구조적인 발전을 말한다.
대표적인 고대 문명 발생지 로는 '메소포타미아 문명', '이집트 문명', '황하 문명', '인더스 문명', 을 들 수 있으며 이들 문명을 "세계 4대 문명" 이라고 한다.
세계 4대 문명의 발생지에선 공통점이 있는데, 하나는 모두 북반구에 위치해 했으며, 둘은 큰 강을 끼고 있었다는 것이다, 여기서 알 수 있듯이 4대 문명은 모두 기후가 따뜻하며 토지가 기름진 지역에서 발전한 것을 알 수 있다.
중국의 황하 문명은 기원전 5천년경인 신석기 시대부터 황허 강 지역에서 발생했는데, 은나라의 도음지인 은허에서는 한자의 기원인 갑골 문자가 발견되었다.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을 중심으로 기원전 3천년경 수메르인에 의해 탄생하였는데, 수메르인은 쐐기 문지(설형문자)를 만들어 점토판에 기록을 남겼고, 지구라트라는 거대한 신전을 지었다. 이집트 문명은 메소푸타미아 문명과 비슷한 시기에 나일 강 하류에서 발생하였으며, 피라미드를 건설하고 상형문자를 사용했는데, 사막과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 덕분에 이민족의 침입을 받지 않고 2천년 이상 고유의 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고 한다. 인도의 인더스 문명은 기원전 2천5백년경 인더스 강 유역의 하라파, 모헨조다로 같은 도시를 중심으로형성되어 번영하였으며 약 천년간 계속되었다고 한다.